• 최종편집 2024-07-18(목)
 

반려동물 재활치료의 기본은 마사지이다.

마사지는 수술로 인해 감소된 혈관 및 림프관의 운동성을 회복시켜 조직 치유를 촉진시킬 수 있다. 특히 슬개골수술이나 엉덩이관절이형성증 교정수술, 다리골절수술 등 오랫동안 다리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수술 후 마사지가 매우 중요할 수밖에 없다. 다른 진료보다 정형외과 수술 후에 재활치료 방법을 수의사들이 궁금해하는 것이 그 때문이다. 아래의사진과 글은 도서출판 하늘뜨락에서 출판한동물보건사를 위한 『동물재활간호학』 중 '무릎과 엉덩관절 수술 후 재활 방법이다. 출판사와 저자의 동의를 얻어 소개한다.

마사지메인.png

적용대상

무릎뼈 탈구 수술, 십자인대 복원 수술, 엉덩이관절이형성증 교정수술, 넓적다리 및 무릎주위 근육 손상, 다리 혈관 손상

적용목적

수술로 인해 감소된 혈관 및 림프관의 운동성을 림프마사지를 통해 회복시킴으로서 조직내 노폐물이나 부종 생성 물질을 제거해 부종을 감소시키고 조직 치유를 촉진하는데 있다.

적용방법1(넓적다리 부위)

넓적다리 부위 부종에 대한 림프마사지 적용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실시한다.

1 뒷발목에서부터 시작하여 고샅 부위까지 경찰법으로 가볍게 마사지한다.

2 양손으로 넓적다리의 앞쪽에서 펌프 기술을이용하여 마사지를 실시한다.

3 넓적다리의 안쪽 면, 앞쪽 면, 옆쪽 면을 따라 펌프-밀기 기술을 각 3회 실시한다. 펌프-밀기 기술 적용 시 엄지로는 가쪽 면을밀고, 손가락으로는 안쪽 면을 밀면서 마사지 한다.

4 양쪽 손가락을 사용하여 고샅 부위에 위치하고 있는 림프절에 고정원형 기술을 적용하여 마사지하면서 대각선 방향으로 올라간다. 머리쪽 방향으로 원을 그릴 때는 손가락 끝으로 압박을 가해 고샅부위 림프절로 림프액이 이동하도록 유도한다.

 

마사지-1.png

 

적용방법2(뒷발목 및 무릎 부위)

뒷발목 및 무릎, 종아리 부위 부종에 대한 림프마사지 적용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실시한다.

 

1 양쪽 손을 이용하여 한 손으로는 펌프기술을 그리고 다른 한 손으로는 퍼올리기기술을 교대로 적용한다. 근육을 이완시키고 림프의 흐름을 원할하게 하기 위하여 무릎을 굽힘시킨 상태에서 마사지 한다.

2 먼저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엄지를 교대로 사용하여 퍼올리기기술을 정강뼈에 평행하게 이동하면서 실시하고 마사지가 끝나면 이번에는 무릎을 편 상태에서 같은 방법으로 다시 실시한다.

3 손가락을 이용하여 아킬레스힘줄(achilles tendon)의 각 가쪽면에 평행하게 나선형을 그리며서 마사지를 실시한다.

4 뒷발목 부위에서 엄지를 용하여 원형기술로 마사지 한다.

5 발등 부위에서 엄지를 사용하여 원형기술을 사용하여 교대로 마사지 한다.

6 엄지를 이용하여 림프강(lymph cavity)에 평행하게 원형기술을 사용하여 마사지 한다.

7 엄지를 사용하여 발가락 방향으로 그리고 가쪽 방향으로 약간 압력을 주어서 마사지 한다.

8 뒷발과 종아리 전체를 가볍게 경찰법으로 마사지하고 종료한다.

 

마사지-2.png

전체댓글 0

  • 10207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동물 재활치료 특집] 재활 마사지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