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콜라겐, '콜라벳'
별도 수가로 수익 창출하는 재료
동물병원에서 비수술적 관절염 치료로 사용되는 콜라벳(CollaVet)은
관절 통증 감소와 노령동물의 조직증식작용 유도 등의 효과를 볼 수 있다.
외과 수술 후에는 수술 부위의 유착방지제로 사용하는 등 다양한 활용이 가능하다.
동물병원 정형외과 시술과 외과수술 후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콜라벳을 만나봤다.
콜라벳을 어떻게 사용하게 됐나요?
대학원에서 골관절염 치료와 유착방지에 관한 연구 및 전공을 했습니다. 외과 전공자이기에 수술 케이스가 많기도 합니다. 그렇기에 수술과 관련하여 더 안전하면서도 효과적이고, 후유증이 적은 방법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그중에서도 복강 수술에서의 유착방지를 위한 노력과 골관절염의 발생 빈도를 낮추고 예후를 좋게 하는 방법에 특히 관심이 많았는데, 바이오콜라겐이 이 두 가지를 모두 겨냥한 제품이라는 생각에 접하게 됐습니다. 실제 임상에서 적용을 해보니 저 뿐만 아니라 보호자, 환자 모두의 만족도가 높아 현재까지도 꾸준히 사용하고 있습니다.
콜라벳은 어떤 제품인가요?
콜라벳의 주요 성분인 바이오콜라겐은 일반 생체콜라겐에서 텔로펩타이드를 제거해 생체적합성이 높은 의료용 제품입니다.
우리 인체도 마찬가지지만 동물들의 관절을 이루는 구성 성분에도 콜라겐조직들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콜라겐조직이 역할을 하지 못해 골관절염이 생기기도 하고 인대 또는 건의 손상이 발생되면 재생이 되지 않거나 회복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회복이나 재생을 유도시킬 수 있는 콜라겐을 먹는 정도가 아니라 직접 그 부위에 주입해서 재생과 회복 활성을 도와주는 제품이 콜라벳입니다.
콜라벳을 언제 사용하시나요?
본원에서는 골관절염 케어에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관절염이 있는 환자에게 관절낭 내에 직접 주사를 하여 완충효과와 조직재생을 원활하게 할 수 있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골관절염을 일으키게 되는 퇴행성관절염이라든지 아니면 수술 후의 재활치료에 도움이 되기 위해서 콜라겐을 직접 주입하고 있는 편이며 그 외에도 수술을 원치 않거나 비용적인 문제, 특히 노령견 의 침습적인 치료(수술)를 거부하시는 보호자들의 경우에는 이러한 비침습적 그리고 비수술적 콜라겐 주입방식을 사용해서 관절염 재활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복강유착방지제로도 사용합니다. 중성화수술처럼 출혈이 많은 복강수술이라 할지라도 보호자에게 복강유착의 가능성을 반드시 고지하고 복강유착을 막을 수 있는 최선의 방법으로 콜라겐을 주입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난치성 피부질환으로 피부의 재생이 느린 환자들에게 콜라겐을 주입하고, 조직재생을 도와줄 수 있도록 처치하고 있습니다. 모든 조직 재생과 탄성회복이 필요한 질환에는 적용이 가능하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대퇴골두 절단술 슬개골탈구 수술
항문낭염(before) 항문낭염(after)
주사제라서 통증이 있을 것 같은데, 어떻게 관리하시나요?
예방접종과 동물들한테 주입하는 마이크로칩 시술도 통증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콜라벳도 어느 정도의 통증은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주사통증만 있기 때문에 피부 국소마취와 같은 통증 제어가 필요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시술자의 테크닉적인 면에 있어 관절면을 손상시키거나 안쪽에 있는 다른 인대를 건드려서 통증을 유발할 수는 있습니다. 그 외 줄어들어 있던 관절 간격이 콜라겐 주입으로 인해 부풀면서 불편함을 느끼는 정도는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불편함을 느꼈어도 2-3일 내에 다시 안정을 되찾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콜라벳을 사용한 이후 별도의 수가를 받고 계신가요?
콜라벳은 기존의 수술 수가에서 추가로 수가를 책정하고 있습니다. 콜라벳은 시술별 사용 목적이 명확하기 때문에 보호자 분들의 이해도가 높습니다. 특히 인의 병원에서 복강 수술을 받아보신 보호자의 경우 복강유착 방지제에 관한 이해도가 더 높으며 관절염을 앓고 계시며 치료 받아보신 환자분 역시 콜라벳의 시술 목적을 잘 이해하십니다. 그에 따라 시술 진행 의사 역시 높습니다. 전체적인 순응도가 다른 시술과 처치에 비하여 상당히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수술 시에는 관절 상태에 따라 3개월~6개월에 한번씩 재방문이 필요해 재활이나 질병 관리로 이어지는 지속적인 관리 프로그램에 수가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다른 원장님께 추천하신다면 그 이유를 소개해 주세요.
콜라벳은 식약처에서 4등급 의료기기 허가를 받은 콜라쉴드(의과용 제품명)의 쌍둥이 제품으로 GMP 인증 시설에서 인체 의료기기와 동일 조건에서 생산되어 안심이 됩니다. 효과도 좋지만 무엇보다 시술 진행 후 합병증에 대한 보고가 없어 암상수의사가 자주 겪는 시술 후의 여러 복잡한 complain이 없는 점이 좋습니다. 또한 환자에게 치료 방법에 있어 여러 선택지를 제안할 수 있고 그 선택지가 환자의 케어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