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2(목)
 


약.png


 고양이의 내외 기생충 치료제인 NexGard Centragard의 에프리노멕틴 성분의 심각한 부작용이 확인됐다.

미국 워싱턴 주립대 수의사이자 약리학자인 카트리나 밀리(Katrina Mealey) 박사 등은 “NexGard COMBO Centragard와 같은 제품에서 발견되는 에프리노멕틴 성분은 라벨 용량으로 사용할 때 대부분의 고양이에게 안전하고 효과적인 것으로 보이지만 MDR1 유전자 돌연변이가 있는 고양이의 경우 심각한 부작용의 위험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밀리 박사 등은 Journal of Veterinary Pharmacology and Therapeutics에 이 같은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Mealey 등은 미국에서 에프리노멕틴 함유 제품 제품으로 치료한 후 심하게 아프거나 사망한 고양이 33마리의 의료 기록을 검토했다. 그 중 8마리의 고양이가 MDR1 돌연변이에 대해 동형접합성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8마리 중 3마리는 신경학적 원인으로 죽었다.

연구진은 이것은 소수의 사례처럼 보이지만 지속적으로 새로운 보고를 받고 있다. 만약 인간 환자에게 이러한 일이 발생했다면 연방 기관은 즉시 규제 조치를 취했을 것이라며 ”MDR1 돌연변이가 있는 고양이가 에프리노멕틴을 함유한 제품으로 인해 심각한 부작용을 경험할 위험이 높으며 이러한 제품으로 치료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나타낸다"라고 주장했다.

고양이의 MDR1 돌연변이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유전자 검사를 해야 한다.

연구진은 유전자 검사는 고양이에게 MDR1 돌연변이가 있는지 알 수 있는 유일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방법이라며 “MDR1 유전자형 분석을 통해 위험에 처한 고양이를 식별하고 예방할 수 있다고 밝혔다.

에프리노멕틴에 대한 부작용을 보이는 고양이는 협응력 상실, 타액분비 증가, 떨림, 부분 마비, 동공 확장, 혼수상태, 발작, 사망 등 많은 증상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에 참여한 일부 고양이는 에프리노멕틴 투약 후 며칠에서 몇 주 동안 혀를 완전히 수축하거나 사용할 수 없었다.

이번 연구 결과를 토대로 Mealey 등의 연구진은 FDA가 에프리노멕틴 함유 제품에 대해 경고 라벨을 붙이도록 하길 희망하고 있다.

 

전체댓글 0

  • 79499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NexGard, Centragard, MDR1 고양이에 위험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