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2(목)
 

청구서.png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어디에나 존재하는" 또는 "언제나 존재하는"이라는 뜻을 가진 단어이다. 컴퓨터 및 전자 기기 등의 기술이 널리 보급되면서, 언제 어디서나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는 환경을 가정하고, 이러한 환경에서 언제 어디서든 필요한 정보나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일컫는다. 한동안 이 유비쿼터스란 단어가 건축과 인테리어에서도 유행처럼 사용 되었는데 처음에는 가정에서 이뤄지는 스마트 홈 분야부터 발전하였지만 이제는 더 확장된 개념으로 스마트 빌딩, 스마트 시티 등에서도 유비쿼터스 기술이 활용된다. 예를 들어, 스마트 홈에서는 인터넷에 연결된 가전제품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가정을 관리할 수 있으며, 스마트 빌딩에서는 건물 내부의 전기, 수도, 가스 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여 관리할 수 있다.


결국 유비쿼터스 기술은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나 필요한 정보와 서비스를 빠르고 쉽게 이용할 수 있도록 하며, 사람과 사물, 환경 등을 유기적으로 연결하는 인프라를 구축하여, 보다 더 스마트하고 편리한 삶을 만들어 나가는 기술이기에 더욱 그 활용성이 증가하고 있다. 물론 이는 동물병원에서도 마찬가지이다. 동물병원에서도 점차 유비쿼터스 기술을 활용하여 인건비의 감축과 매장의 청결 그리고 고객에 대한 서비스도 강화하는 추세로 나아가고 있다. 오늘은 이러한 유비쿼터스 시스템 중 동물병원 인테리어에 적용할 수 있는 아이템들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한다.


스마트 윈도우란, 일반적인 윈도우와 달리 자동으로 조절되는 기능을 갖춘 창문이다. 스마트 윈도우는 건물 내부의 온도, 습도, 일조 등을 감지하여 자동으로 유리창의 투과율을 조절한다. 또한, 스마트폰이나 컴퓨터 등을 이용하여 원격으로도 조절할 수 있다. 특히 동물들은 자연의 빛과 소리에 민감하기에 더욱 활용성이 높은 시스템이다. 이런 스마트 윈도우는 여러 가지 장점을 갖는다. 스마트 윈도우를 이용하면, 건물 내부의 온도와 습도를 자동으로 조절할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 절약 효과가 크다. 또한 일조를 제어하여 반려동물들의 눈부심을 줄이고, 실내 조명을 줄일 수 있기 때문에 에너지 비용을 줄일 수 있다. 그리고 건물 외부의 먼지와 소음을 차단하면서도, 실내 공기를 정화할 수 있기에 소음에 민감한 반려동물에게 중요하다. 그렇기에 인테리어 공사 시 스마트 윈도우는 반드시 고려해야 하며 설계 시 위치나 활용방안을 미리 정하고 시공하는 것이 중요하다.


LOT 센서는 "Lidar-on-a-chip Technology"의 약자로, 라이다 기술을 칩 형태로 구현한 센서이다. 라이다 기술은 레이저를 이용하여 물체의 거리와 위치를 측정하는 기술로, 자율주행 자동차나 로봇 등의 분야에서 사용되는데 동물병원 내부에 IoT 센서를 설치하여 실시간으로 환경 정보를 수집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온도, 습도, 공기질 등을 모니터링 하여 동물들의 편안한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센서를 이용하여 동물들의 건강 상태를 모니터링 하거나 진료에 활용할 수 있다. 더불어 LOT 센서는 기존의 라이다 기술보다 작고 저렴한데 반해 높은 성능을 보장하기에 앞으로 많은 분야에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동물병원도 예외는 아니다.


동물병원의 활용도가 높은 이유는 또 있다. 많은 동물들이 규칙적인 식사를 필요로 하는데 스마트 피드러를 통해 미리 설정한 시간에 알맞은 양의 사료를 자동으로 공급 가능해진다. 이를 통해 동물들의 식사 시간과 양을 정확하게 조절할 수 있는 동시에 인건비도 줄일 수 있다. 또한 스마트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면 반려동물과 보호자의 대기 시간을 최소화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앱을 통해 예약할 수 있으며, 예약 시간에 대기실에 도착하면 알림 메시지가 오는 등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 동물병원의 활용도를 높일 수 있다. 그리고 유비쿼터스와 연동되어 움직이는 청소 로봇과 공기청정기 등은 동물병원에서 발생하는 수많은 오염물질과 병원균을 실시간으로 추적해 오염 발생을 최소화 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VR(virtual reality) 기술을 이용하여 진료나 수술에 대한 체험 서비스나 수술 후 향후 관리 방안을 직접 체험하게 함으로써 반려동물의 건강을 지키는데 도움을 주고 보호자들의 믿음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디지털 기술과 

동물병원이 만나면서 동물의 건강과 복지를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들이 개발되고 있는데 이는 인건비의 절감과 병원의 홍보효과에도 큰 도움을 주게 될 것이다. 결국 이러한 시스템도 어떤 사람이 어떻게 활용하는가가 중요한데 개원 혹은 영업중인 병원으로 인해 정신 없이 바쁜 원장님들을 대신해 이를 매장에 효과적으로 적용시킬 수 있고 사전 지식을 가지고 있는 인테리어 업체를 엄선하여 도움을 받는 것이 효율적이지 않을까 싶다. 

 

                                                                                              글: 이동원(이다스) 대표

                                                                                                    www.idas.com

전체댓글 0

  • 05261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동물병원, 유비쿼터스 인테리어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