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02(목)
 

최고의 시설 갖춘 ‘서울동물영상종양센터’

동물암 치료 위한 수술부터 항암, 방사선치료까지


서울에 위치한 서울동물영상종양센터는 2019년 국내 최초로 동물 전용 방사선치료기를 도입한 곳이다. 

수술부터 약물치료, 방사선치료 등 암 환자의

모든 치료가 한 곳에서 가능한 곳으로 개원 이후 지금까지 1,000여건의 방사선 치료가 진행됐다. 

인의 암센터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는 암치료 장비

를 갖췄을 정도로 최고의 시설을 자랑하는 서울동물영상종양센터를 찾아갔다.

 

사진1.jpg


Q. 서울동물영상종양센터에 대한 소개 부탁드립니다.

서울동물영상종양센터는 동물 암 치료의 한계를 느끼고 3년간의 준비 끝에 2019년 국내 최초로 설립한 동물전용 방사선치료센터입니다. 방사선치료 장비와 치료 프로그램, 최신 방사선치료 기법 등을 갖춘 곳으로 수의계와 인의방사선치료 전문의의 도움과 조언에 열정을 더해 설립했습니다. 개원한 이후에도 끊임없이 업그레이드를 한 결과 종양의 진단부터 수술, 항암약물치료, 방사선 치료, 방사성동위원소 치료가 모두 가능한 국내 유일의 종양치료 특화동물병원입니다.

 

Q. 인력 구성은 어떤가요?

서울동물영상종양센터는 종양내과와 종양외과, 방사선치료학과 모두 석, 박사급의 의료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외 방사선 감독자 및 방사선사 등 20여명의 진료진이 근무하고 있습니다.

 

Q. 항암치료만을 하시기에는 환자 수가 많지 않으실 것 같은데, 어떤가요?

개원초기에는 환자수가 많지 않았으나 지금은 보호자 및 수의사들의 입 소문을 타고 전국각지에서 다양한 종양환자들이 오고 있습니다. 개원한 이후 현재까지 약 1000여건의 방사선치료를 진행하였고 점진적으로 환자들이 늘고 있는 추세입니다.

 

Q. 방사선치료 장비는 워낙 고가라 개원 비용이 많이 들었을 것 같습니다. 개원 비용은 어느 정도 인가요?

저희 센터는 방사선치료기만 있는 것이 아니라 정밀진단을 위한 국내 최고 사양의 진단장비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방사선 동위원소 사용 허가를 취득하면서 PET-CT와 감마카메라를 통한 진단과 방사성 동위원소 치료가 이뤄지고 있으며, 3T MRI와 64채널 CT, 감마카메라, 초 고화질 비강 및 일반내시경 등의 다양한 장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개원한 이후에 지속적인 투자가 진행이 되고 있어 정확한 비용을 산정하기 어려우나 대략적으로 100억원 정도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Q. 최신 방사선치료기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어떤 장비인지 소개해 주세요.

방사선 치료기를 만드는 회사는 소수입니다. 그 중 가장 높은 점유율을 갖고 있는 회사가 VARINA사 입니다. 점유율이 높다는 것은 치료효과가 검증되었다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서울동물영상종양센터는 VARIAN社의 CLINAC IX 모델로 치료기에 콘빔 CT가 장착되어 있으며 세기조절 방사선치료(IMRT) 기능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콘빔 CT와 결합된 IMRT 기술은 암조직의 위치와 조사 각도에 따라 달라지는 깊이, 주변 정상조직의 방사선 취약성 등을 고려해 방사선 세기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사람 방사선치료에서도 IMRT 기술은 보편화되어 있으며 암 조직 사멸에 필요한 방사선을 조사하면서도 피폭에 의한 부작용은 줄일 수 있는 장점이 많은 장비입니다.

인의 대형 종합병원인 서울아산병원과 세브란스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병원 등에서도 동일한 장비를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암 환자를 위한 최적의 치료 장비로 알려져 있습니다.

 

Q. 환자들의 방사선치료는 어떻게 이뤄지나요?

방사선 치료는 MRI, CT, PET-CT 등의 영상 결과물로 종양변연부를 확인한 후에 미세 종양을 치료하는 영상유도 방사선치료 외에도 세기변조 방사선치료, 회전조사가 융합된 방사선치료 등으로 다양합니다.

치료 횟수에 있어서도 크기가 작고 침윤이 낮은 뇌종양이나 척수종양, 복부 일부 종양 등은 정밀한 치료로 1회당 방사선 조사량을 극대화해서 단 기간 내에 치료를 종료하기도 하지만 여러 번에 걸쳐 방사선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환자의 병기, 치료의 목적 및 위치에 따라 치료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일정한 기준이 있지는 않습니다. 방사선치료는 최소 1회에서 최대 20회까지 환자의 상태에 따라 치료 기간과 방법이 다릅니다.

 

Q. 방사성동위원소 치료는 무엇인가요?

수의임상에서 방사성동위원소 투여를 통한 치료법의 적용대상은 갑상샘 질환입니다. 갑상샘은 내분비 기능을 유지하기 위해 요오드를 이용하는데, 이때 방사성 요오드를 투여하여 비정상 갑상샘 세포의 사멸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Felin Hyperthyroidism, Canine Thyroid Carcinoma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Q. 방사선 치료 후 부작용 혹은 후유증은 없었나요?

저는 개인적으로 저희 센터를 찾아오는 보호자분들에게 방사선 치료 이후 가장 큰 부작용은 종양이 커지는 것을 못 막는 것이다라는 말을 하곤 합니다.

치료 위치에 따라 생길 수 있는 급성 및 만성의 부작용들이 존재하나 결국 종양의 증식속도를 늦추지 못한다면 방사선 치료 이후 발생할 수 있는 부작용들 보다 더 치명적이기 때문입니다.

 

Q. 기억에 남는 환자가 있다면 말씀해주세요.

가장 기억에 남는 환자는 캐나다에서 살고 계신 교민분이 2020년도 겨울에 심장수술을 위해 귀국하여 심장판막륜성형술을 받고 새 삶을 얻었으나 갑작스런 발작이 일어나 MRI를 촬영한 결과 뇌종양으로 진단을 받은 환자가 있었습니다.

바로 서울동물영상종양센터로 전원되어 방사선치료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치료가 잘 되어 현재까지도 잘 지내고 있습니다. 그 분은 가끔 귀국하실 때마다 병원에 들리셔서 선물도 주시곤 합니다.

 

Q. 앞으로의 운영 계획은 어떻게 되시나요?

지금까지 해왔던 것처럼 지역병원 원장님들과의 협진을 통해 최대한 많은 환자들과 보호자들에게 희망이 되는 병원이 되는 것이 최고의 목표이자 계획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안혜숙기자 ivetclinic@naver.com

전체댓글 0

  • 76648
비밀번호 :
메일보내기닫기
기사제목
[동물병원 암치료 특집2] 원스톱 암치료 동물병원
보내는 분 이메일
받는 분 이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