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최종편집 2024-05-16(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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큰 병원이나 작은 병원이나 상관없이 대부분의 동물병원에서는 치료 목적 외 반려동물 용품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다. 물론 전문 치료목적 동물병원들은 아예 상품들을 전혀 취급하지 않는 경우도 있기는 하지만 이는 극소수이고, 대다수의 동물병원들은 판매를 하는데 사실 이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함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우리 반려동물들의 보호자들은 병원 원장님들로부터 선택 받은 신뢰 있는 제품들을 우리 아이들에게 급여하거나 혹은 사용하고자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 수요는 점점 늘어나는 추세인데 한정적인 공간을 사용하는 병원에서는 그로 인해 상품 판매공간이 점점 부족해지고 난잡해지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제품을 나열하기 급급했던 과거와 달리 조금 적은 물품이라 하더라도 “왜?” 라는 궁금증을 바로 해소해줄 수 있는 연출을 하거나, 진열에 있어 해당 상품의 배열을 조금만 더 생각해줌으로써 공간의 제약을 해결하기 위해 많은 고민을 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알러지가 있는 반려견의 처방사료라든지 특화된 아이들을 위한 제품에 대한 설명과 식별이 가능한 배치 약간만으로도 더 신뢰를 갖게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러 제품들에 대한 조금 더 체계적인 진열은 일반 상업공간에서는 이미 일반화 되어있지만 동물병원에서의 상품진열은 대부분 전문적이지 못한게 현실이다. 그래서 인포그래픽을 통해 전문적인 진열을 위해서 색상을 이용한다거나 같은 제품군 별로 유도할 수 있는 시각적 체계와 동선은 반드시 도입되어야 한다. 병원에서는 일반적으로 구입하기 힘든 처방사료나 특이체질을 위한 간식 같은 제품에 더 주목을 할 수 있는 배치가 중요하다. 쉽게 구하기도 힘들뿐더러 병원에서만 구입해야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히려 이런 제품에 대한 디테일한 배려가 함께 공간에 만들어 진다면 훨씬 더 효율적인 병원을 만들 수 있고 그에 더해 보호자들로 하여금 이 병원에 대한 신뢰를 줄 수 있기 때문이다. 반면에 일반화된 제품들은 누구나 쉽게 식별이 가능하기에 간단한 사인 정도로 해결하도록 한다. 

물론 시설 자체로 차별화 된 인테리어를 통해 병원에 대한 신뢰를 줄 수도 있겠지만 그에 앞서 이런 차별화 된 공간 계획이 함께 이루어진다면 더 좋은 동원병원으로 보호자들에게 인식될 수 있다. 난해하거나 중요한 정보가 필요한 제품들은 디스플레이 모니터를 활용하여 더욱 더 선택을 쉽게 만들어 주는 소비자 친화적 태도도 고려해 볼만하다. 이와 더불어 병원 검사 결과와 함께 제공되는 처방전도 디스플레이와 연계하여 알고리즘을 통해 디테일한 선택 기준을 확립해 둔다면 무엇을 왜 사야 하는지 이해가 쉽기 때문에 용품 판매에 있어 더 큰 시너지를 만들 수 있을 거라 확신하다. 이 밖에도 픽토그램을 통해 강아지의 사이즈별, 종류별 예시를 간단하게 표현해줌으로써 식별을 쉽게 하고 선택의 과정을 간소화 할 수도 있다. 그래서 색상과 픽토그램 그리고 그래픽적인 모티브를 잘 활용한 공간연출은 여러 가지 공간에 대한 신뢰와 함께 곧 보호자에 대한 배려이자 병원의 마음으로 전달될 수 있다. 이러한 세심함은 병원의 신뢰도를 높이고 그것은 바로 보호자가 우리 병원을 선택하게 하는 중요한 요소로 자연스럽게 연결되는 것이다.

 

                                                                                  이동원 (주)이다스 대표이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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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물병원 대기실 상품 인테리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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